도시 이야기

오세훈 시장 서울비전 2030 발표하다 다소 추상적이지만 당연한 것

커피맛파이 2021. 9. 16. 11:29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서울비전 2030 발표

15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비전 2030을 발표했다. 

모든 지자체는 도시기본계획이라는 것을 발표한다. 다만 이것을 서울시처럼 뭐 대단한 것처럼 발표하는 것이 아닌 주민공청회를 통해 다듬고 다듬어져서 발표를 한다. 

 

굳이 조용히 발표할 것을 굳이 오세훈 시장은 마이크를 볼에 붙이고 얘기를 했을까?

서울비전 2030은 서울시민들이 알아야 할 일이지 모든 국민들이 굳이 알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너무 기대는 하지 말자. 도시기본계획이라는 것은 다소 추상적이기도 하고 해당 년도까지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서울시장이 종전과 같은 인물이였다면 시장이 품고 있는 계획이 진척이 될텐데 현재는 오세훈시장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오세훈 시장이 품고 있는 미래 계획으로 변경될 여지가 있다. 

 

물론 세세히 들여다 봐야 알겠지만 이번에 발표한 서울비전 2030 주요내용은 이렇다. 

 

 

1. 계층이동 사다리복원

- 연 8만호 주택공급,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서울런'도입. 안심소득 시행

주거 사다리의 핵심은 연평균 8만호 신규주택 공급이다. 시는 주거정비지수제 폐지, 높이규제 완화 등으로 재개발·재건축을 정상화해 2030년까지 5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청년주택, 장기전세주택, 상생주택 등으로 공급 유형을 다변화키로 했다.

일자리를 위해서는 '청년 취업사관학교' 10곳 조성, 3개 권역에 '캠퍼스타운 밸리' 조성, 전직 지원 서비스를 통한 시니어 일자리 생태계 활성화,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 등을 추진한다.

교육 사다리 복원에는 오 시장 선거 공약이었던 온라인 교육플랫폼 '서울런'이 앞장선다. 시는 지난달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했고 내년에는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확대한다.

시는 아울러 내년부터 3년간 기준소득 대비 미달액의 50%를 지원하는 '서울형 시민안심소득'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복지 사다리를 구축하는 발판으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2. 도시 경쟁력 강화

- 여의도 디지털금융특구 조성, 서울투자청 설립

시는 도시 경쟁력을 세계 5위권으로 끌어올리고, 서울의 글로벌 유니콘기업(설립 10년 내에 기업가치 1조원을 달성한 비상장 회사)을 2030년 40개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여의도는 디지털금융특구로, 동대문 일대는 뷰티산업 허브로 각각 조성한다. 해외 금융기관 유치를 지원하는 '서울디지털금융허브지원센터'를 2025년까지 신설하고, 스타트업 스케일업 펀드를 10조원으로 확대한다.

시는 싱가포르 경제개발청(EDB)이나 홍콩투자청과 같은 투자유치 전담 기관인 '서울투자청'을 내년에 설립해 운영하기로 했다.

도심항공교통(UAM) 등을 골자로 하는 스마트 입체교통도시 구축, 아시아 대표 관광축제 '서울 페스타' 매년 개최 등도 도시경쟁력 개선 방안으로 제시했다.

 

 

3. 안전한 도시환경구현

-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 구축, 매뉴얼 안전도시 스마트 에코도시로

시는 기후변화, 미세먼지, 사고, 재난 등으로부터 안전한 '안심도시'를 미래상으로 삼았다.

시민 누구나 스마트기기로 자가 건강관리를 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도로·교량 등 각종 도시 기반시설에 대한 선제적 스마트 관리체계를 세울 방침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2030년까지 40% 감축하고 2050년까지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들 계획이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국가 환경기준인 15㎍/㎥ 보다 낮은 13㎍/㎥로 낮춘다. 숲 18만㎡ 확충, 서울둘레길 157㎞ 등도 추진한다.

 

 

4. 도시품격 제고

- 메타버스 서울 구축, 수변중심 도시공간 구조 재편

도시의 매력을 키우는 작업도 병행한다.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 구축, 세종문화회관·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재정비, 백제부터 시작하는 2천년 서울 역사 복원 등이 주요 내용이다.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용량이 많아 많은 것을 올릴 순 없지만 개인적으로 디테일한 내용을 알고자 하시는 분은 서울시청 홈페이지에 가시면 다운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