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맛집 블로그 누락 원인 이젠 짜증까지 난다
얼마나 오래갈지 모르는 이번 사태를 두고 어이가 없어 몇자 적어보려고 한다.
이번에 길고 긴 추석연휴를 맞이하여 정말 많은 포스팅을 작성했다. 그리고 밀린 것까지 정성스럽게 적어 포스팅했었다.
처음에는 반영이 잘 되는 듯 하더니 맛집 포스팅 블로그가 누락이 되어버렸다.
속으로는 내가 중복사진을 썼나? 라는 생각이 들어 이미 한차례 나락으로 떨어 뜨린 인플루언서 아이디처럼 저품질 먹은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다.
왜냐하면 요즘엔 포스팅을 좀 빨리 하기 위해 쳇지피티를 활용해 작성을 하는 편이다.
거의 다 작성하진 않고, 가이드만 받아 내 생각과 의견 내가 간 상황들을 고려해 작성하는 포스팅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완전 복붙은 아닌데도 이렇게 나락을 할 수 있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 맛집 블로그 나락 사태
네이버를 처음 하시는 분 혹은 오랜기간동안 키우셨던 분들은 잘 아실게다. 한번에 누락이 되는 것이 아닌 일정시간 동안 상위노출 혹은 블로그 지수에 맞게 적정한 위치에 있다가 어느순간 사라져 버렸다.
앞으로 작성해야 할 포스팅이 있는데, 이거 올렸다간 바로 나락으로 갈 수 있을 것 같아 포스팅하기가 두려운 요즘이다.
대부분의 제목은 모자이크처리를 하였다.
제대로 포스팅되어지고 있는 분야는 맛집 영역이 아닌 다른 영역이 글들이다.
모든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사람들이 많이 발행하는 영역에서 해당 현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맛집, 법률, 식품, 상품 리뷰 도 번번히 일어나고 있는 요즘이다.
네이버 블로그 나락 원인
이번 사태의 원인은 현재 정식적이지 않고 비공식적으로 하고 있는 알고리즘 변경 때문일 것이다.
네이버가 어떻게 수정할지는 모르지만 현재 포스팅의 순번을 보면 블로그 지수가 높은 사람들이 죄다 상위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니 글을 아무리 잘 써도 지수가 높은 사람들 밑으로 글이 올라오는 지랄 같은 현상을 겪고 있는 현재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수정하고 있다고 한다면 조금은 답답한 요즘이라고 할지라도 기다릴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블로그 포스팅 삭제 비공개 수정은 본인 블로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줌
최근에 블로그를 작성하시는 분들은 덜컥 걱정하시어 해당 포스팅을 삭제 혹은 비공개 수정을 여러차례 하실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허나 절대 수정 그리고 비공개, 특히 삭제는 하지 말아야 할 행위중 하나다.
여지껏 올렸던 블로그 지수를 깍아 내리는 행위이고, 더 안좋은 상황은 저품질까지 가게 된다는 사실이다.
그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예전 선거철에도 약 3,4일정도 그랬던 것 같다. 정답은 그냥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우리는 철저히 "을"의 입장이기 때문에 서버주인인 네이버가 제대로 수정할 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아마 다른 생각도 들 것이다.
애지중지 키운 하나의 블로그가 망가지면 어떻하지? 말이다.
그렇다. 필자도 한번 당했던 적이 있어 이렇게 네이버가 아닌 다음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다.
이 블로그도 역시 저품질 맞아 다음에서도 고전하고 있지만
양질의 글을 썼을 땐 다시 검색이 되니 이 점은 걱정안하셔도 된다.
궁극적으로는 좋은 글을 써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워드프레스로 방향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근데 그러기엔 해야할 것들이 많아지고, 워드프레스는 서버비용까지 내야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포스팅 퀄리티가 낮은 사람들이 운영하기엔 조금은 비추다.

네이버 블로그 나락 해결
대부분의 사람들의 운영 일지를 들여다 보면 하루에 1달러조차도 못벌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까진 안했지만 일반 글을 잘 쓰지 못하는 사람들 기준으로 봤을 땐 아직까진 네이버만한 플랫폼은 없다.
글을 형식없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공간이다.
이번 네이버 신누락 사태때에 글을 작성해서 포스팅 하기보다는 앞으로 쓸 주제 재료들을 많이 모아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