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리뷰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교체하면 방풍이 될까? 글쎄?

커피맛파이 2021. 12. 14. 17:16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교체 이유

필자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복도식 아파트 입니다. 

복도식 구조라 겨울이면 복도를 타고 들어오는 바람이 제법 쎄요. 아파트 중문을 설치하면 외풍걱정은 없을텐데 오래된 아파트에 중문을 설치하는 것은 오버라고 생각이 들어서 포기 했습니다. 

이사 올 당시 복도식 아파트의 단점을 미리 알았더라면 인테리어 공사를 했을텐데요. 저도 처음 구입한 아파트였기에 불편한 점을 몰랐었습니다. 

사실 아파트 현광문 고무패킹 교체에 대해서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그냥 어느날 아침방송을 보다가 알아낸 정보 입니다. 

약 9년여 살면서 현관문 고무패킹을 교체 생각을 하지도 못했는데요. 이번 겨울이 오기전에 교체 해볼 요량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그냥 인터넷에서 리뷰가 많은 제품으로 구입 했습니다.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타입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두꺼운 타입으로 교체를 하게 되면 문을 닫기에 어렵다고 하여 그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고무패킹 새제품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일반형
고무패킹 단면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단면 모습 
고무패킹 옆모습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옆모습

 

반응형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교체방법 어렵진 않음 난이도 하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교체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오랜동안 교체를 하지 않았다면 고무패킹이 노후화되어 있어서 매우 더럽습니다. 손톱관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비닐장갑 혹은 고무장갑을 사용해서 제거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집의 고무패킹은 한번도 교체를 하지 않았다면 20년이상 사용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고무패킹색은 검정색으로 변색되어 있고요. 쿠션감이 없었습니다.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제거방법은 그냥 손으로 잡고 드러내면 바로 나옵니다. 이곳에다가 본드칠을 한다거나 그럴 경우는 없을 거예요. 약간의 홈이 있어서 그냥 그곳에 집어 넣는 방법으로 시공을 한 것 같네요.  

고무패킹 10년이상 사용제품
오래된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모습

 

300x250

 

그냥 손으로 넣고 집어 빼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오랜동안 사용해서 그런지 위의 사진과 비교하면 상태가 어떤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손으로 조물조물해보면 새것보다는 탄성도가 떨어집니다. 어떤 부분은 바람을 막을 수 있는 부분 날개 부분이 붙어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방풍 방음을 막을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겠죠. 

오래된 고무패킹 제거사진
오랜된 현관문 고무패킹 제거 사진

 

아파트 현관문 고무패킹 교체 후 방풍 방음 효과 

저는 고무패킹을 저녁 무렵게 제거하고 설치는 한 경우라 사진을 많이 찍진 못했습니다. 설치과정이 너무나 쉬웠기 때문에 후다닥 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교체를 하고 나서 단점이 발생하더군요. 

당초에는 방풍이 잘 안되더라도 자동으로 문을 닫혔는데요. 지금은 고무패킹이 기존높이보다 높게 올라와 있어서 문이 쉽게 닫히지 않습니다. 밖에서는 살짝 밀어줘야 자동문이 반응하고요. 안에서는 살짝 당겨줘야 자동문이 반응을 합니다. 그리고 방음 방풍의 효과는 글쎄요. 개인적으로는 일반형으로 구매하는 것은 방풍효과는 별로 없을 것으로 생각해요. 

방풍효과를 극대화 시키면 좀 더 두꺼운 타입으로 선택한 다음에 조금 힘들게 문을 닫더라도 밀폐감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파트 난방비를 절약하시려면 저처럼 일반형 고무패킹을 구매하지 마시고, 문을 닫고 여는데 불편하더라도 두꺼운 타입으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그냥 옛날로 돌아가게 두고 아파트 중문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네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