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이야기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대외발표용 PPT

커피맛파이 2022. 3. 4. 10:59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2022년 3월 3일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서울시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맞이하여 미래공간전략인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입니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대외발표용 PPT

서울시 뿐만 아니라 지자체마다 기본계획을 발표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다른 지자체보다 많은 관심을 받는 곳 입니다. 서울시가 시작하면 타 지자체도 벤치마킹하기도  합니다. 

이번 서울도시기본계획을 살펴 봄으로써 앞으로 서울시가 어떤계획을 실현할 것인지 서울시민이라면 한번쯤 봐야할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내용이 함축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대외 발표용 자료이니 세세한 세부내용은 담겨져 있지 않습니다만 큰 골자만 이해하시고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1. "보행일상권" 조성

주거용도 위주 일상공간 전면 개편해 도보 30분내 자립생활권으로 "보행일상권" 개념 도입

 

 

 

SMALL

2. 수변중심 공간재편

수변 중심 도시공간 재편하고, 3도심(서울도심, 여의도, 강남) 기능 고도화해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내용 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수변개발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는데요. 수변개발은 서울시 의지도 중요하지만 한강유역관리청의 관리의지가 중요합니다.

개발을 하는 만큼 사람이 몰리게 되는 장점이 따르지만 수변의 오염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부분을 어떻게 개발을 유도할지 일단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미래성장거점, 중심지 혁신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과 크게 다르지 않은 3도심(서울, 여의도, 강남)으로 설정하고  고도화 추진전략 입니다. 

가장 큰 개발 이슈는 여의도는 여의도 전역에 개발완화를 유도하여 신도시로 성장하게 유도하는 것이고, 강남의 경우는 모두가 다 아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를 통한 지상부 활용계획이 실현화 단계에 이르겠다는 취지 입니다. 

 

 

 

4. 다양한 도시모습, 도시계획 대전환

경직된 도시계획 대전환해 용도지역제에서 비욘드 조닝 전면 개편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용도지역 구분없이 필요하다면 적재적소에 필요한 시설을 용도지역 구분없이 반영하겠다는 의지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동안 최대층수를 제한하고 있었는데요. 35층 높이규제를 삭제하는 내용입니다. 

높은 층수로 인동간격을 확보하고 지상부 면적을 최대한 확보토록 유도하여 기반시설 확보하여 획일화된 아파트디자인에서 다양성이 요구되는 아파트를 도입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300x250

 

반응형

 

 

5. 기반시설 입체화(지상철도 지하화)

지상철도 단계적 지하화,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 등 미래교통 인프라 도시계획적 확충에 대한 내용 입니다. 

철도의 경우 일부 지상화 구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단계적으로 지하화하여 지상부를 다양한 시설도입이 가능토록 유도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서울역의 경우 이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현재 지상화되어 있는 부분을 지하화 한다면 그만큼의 개발면적이 생기게 됩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복합건물을 개발한다면 랜드마크적으로도 부지활용도에서도 사업성이 좋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6.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전기자동차 등 개인 모빌리티 개발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도로확보 및 관련 법규는 개인 모빌리티 발전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서울시는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입니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향후 추진일정

향후 일정은 계획안 발표, 공청회, 관계기관협의, 국토계획평가,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확정공고 등의 일정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큰 골격은 변함이 없겠지만 이후 관계기관 협의 및 국토계획평가에서 일부 내용들이 수정될 가능성이 있음을 인지하고 계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